• HOME
  • >
  • 병영독서 현장
  • >
  • 사업 HOT 소식

사업 HOT 소식

|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의 따끈따끈한 소식을 전하는 공간입니다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 어떤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있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1-08 조회수 1033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나?


2016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의 메인 프로그램은 독서코칭이다.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국직 200개 부대에서 모두 1,460회의 독서코칭이 진행된다. 군 간부 대상 인문독서(독서코칭) 프로그램도 육군 부사관학교 등 7개 부대에서 50회가 개최된다. 하지만 그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지금 펼쳐지고 있거나 펼쳐질, 눈길 끄는 주요사업에 대해 알아봤다.



1. 독讀한 병영독서 콘서트
화제의 저자 또는 명사의 특강에 흥겨운 낭독 이벤트, 그리고 감미로운 선율과 화끈한 걸그룹의 공연이 어우러지는 종합선물세트. 병영 북콘서트 형식의 독한 독서콘서트는 책과 문화가 있는 장병 참여 문화행사이다. 2016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 참여부대가 아니더라도, 일정 요건만 갖추면 신청할 수 있는 독한 독서콘서트는 총 40회(명사특강 16회 포함)가 진행된다.



2. 병영독서배틀&독서대전 
지난해 폭발적 호응을 얻었던 병영독서배틀이 다시 시작된다. 병영독서 사이트인 캠프리딩(www.campreading.or.kr)에서 약 3개월 동안 개최되는 독서 감상평 경진대회로 부대와 개인의 명예를 걸고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며, 치열한 경쟁에 걸맞게 푸짐한 경품이 걸려 있다. 특히 올해는 대한민국 독서대전과 연계해 독서대전이 열리는 강릉시에서 독서배틀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시상자는 캠프리딩 명예의전당에도 등재된다.



3. 공공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지난 6월 22일 경기도 파주의 육군 1사단 여우고개대대 장병 40명은 문산역에서 출발하는 경의중앙선 독서바람열차의 주인공이 되는 아주 특별한 체험을 했다. 전 세계를 무대로 꿈 전도사로 활약 중인 <멈추지 마, 다시 꿈부터 써봐>의 저자 김수영 작가로부터 꿈이 있는 멋진 남자가 되기 위해 군대에서 꼭 해야 할 일과 자신의 삶과 꿈을 찾아 키워나가는 방법 등을 들었으며, 여성듀오 ‘서니와 주니’의 노래 공연과 함께 도서증정 이벤트 등을 경험했다. 이어 이촌역에 내린 장병들은 국립중앙박물관이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을 관람했다. 몸도 마음도 살찐 하루였다. 이렇게 공공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및 공공도서관, 박물관과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육 및 문화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아울러 장병은 다양한 봉사와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발전을 함께하게 된다.



4. 우수 독서동아리 지원
책을 매개로 병사와 병사가 만나고, 병사와 책이 만나 함께 생각하고, 함께 삶을 나누는 자립형 독서동아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독서코칭이 끝나도 책 읽기는 계속되어야 하니까! 2016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의 주관사인 사랑의책나누기운동본부는 이를 위해 우수활동 독서동아리에 활동 지원금을 지원한다.



5. 입대 신병 북스타트 프로그램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 수혜대상을 입대병사로 확대해 병영독서 확산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자 도입한 프로그램이다. 각 군 신병교육대에서의 병영독서 캠페인과 함께 독서가이드북 배부 등을 진행하는 독서격려 프로그램이다. 대한민국 모든 장병이 입대와 동시에 병영독서의 다양한 혜택을 누림으로써, 더 큰 기회와 가능성을 전해주는 것, 그것이 군대가 스펙임을 꿈꾸는 사단법인 사랑의책나누기운동본부와 병영매거진 HIM의 소망이다. 그 외 2016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은 독서문화 개선의 목적으로 병영독서 발전방안 연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첨부파일
목록
윗글 [병영독서카페] 육군 26사단 강병대대 제92호 독서카페 개관 2017-07-24
아랫글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 2016 독서코칭 담당 군 간부 및 강사 워크숍... 2016-08-25